본문 바로가기
주도주 & 시황 브리핑

IRA 보조금 부활한 아이오닉5, 현대차의 미국 전기차 전략 전환점 될까?

by 재테크노트 2025. 5. 2.
반응형

1. 아이오닉5, 다시 IRA 보조금 대상에 포함되다

2025년 5월 1일(현지시간), 미국 에너지부는 현대자동차의 대표 전기차 모델인 아이오닉5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 따른 세액공제 대상 전기차 명단에 다시 포함시켰습니다. 이는 작년 말 이후 한때 명단에서 제외되었던 상황에서 다시금 포함된 것으로, 현대차의 미국 현지 생산 확대 전략이 보조금 수혜 자격을 회복시키는 결과로 이어진 것입니다.

이로써 아이오닉5는 미국 내 소비자들에게 최대 7,500달러(약 1,000만 원)에 달하는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게 되며, 판매 경쟁력을 크게 회복하게 됩니다. 이 같은 조치는 현대차그룹이 조지아주에 설립한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에서 본격적인 현지 생산을 개시한 영향으로 분석됩니다.

 

아이오닉5


2. IRA 세액공제 정책, 전기차 산업의 핵심 변수

IRA(Inflation Reduction Act)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추진한 친환경 전환과 제조업 부흥을 위한 법안입니다. 이 법은 전기차에 대해 배터리와 핵심광물의 원산지 요건을 설정하고, 미국 내에서 최종 조립된 차량에 한해 보조금 지급이라는 조건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IRA 보조금 조건 요약:

조건내용
최종 조립 미국 내 공장에서 최종 조립된 차량만 해당
배터리 요건 일정 비율 이상의 배터리 부품이 미국 또는 FTA 체결국에서 생산되어야 함
핵심 광물 요건 리튬, 니켈, 코발트 등의 주요 광물도 미국 또는 우방국 생산품이어야 함
최대 지원금 세액공제 형식으로 최대 7,500달러 지급
 

따라서 단순히 수입 완성차를 판매하는 구조로는 미국 시장에서 IRA 보조금 수혜가 불가능하며, 현지화가 곧 경쟁력이 되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반응형

3. 현대차의 미국 전기차 생산거점 전략

현대차는 IRA 요건 충족을 위해 대대적인 현지 생산 확대에 나선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생산거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장 위치생산 차종특징
앨라배마 몽고메리 투싼 하이브리드, 싼타페 HEV 등 전통 HEV 및 SUV 생산 중
조지아 웨스트포인트(기아) EV6, EV9 이미 IRA 보조금 적용 대상
조지아 HMGMA 아이오닉5, 향후 아이오닉9 2024년 말부터 본격 양산 개시
 

특히 HMGMA는 현대차그룹이 총 7조 원 이상을 투자한 북미 최대 규모의 전기차 전용 공장입니다. 여기서 생산되는 아이오닉5가 IRA 보조금 명단에 재포함되었다는 점은 현대차의 전략이 효과를 내기 시작했음을 방증합니다.


4. 아이오닉9도 보조금 대상 포함 기대

아이오닉5가 보조금 명단에 재진입한 데 이어, 같은 공장에서 생산되는 대형 전기 SUV ‘아이오닉9’도 곧 명단에 포함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현대차는 2025년 4월부터 HMGMA에서 아이오닉9 양산을 개시하였고, 핵심 부품의 국산화 및 조달도 미국과 우방국 중심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확장 전략은 현대차가 미국 시장에서 EV 점유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기폭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오닉9은 테슬라 모델X, 리비안 R1S 등과 경쟁할 예정이며, 보조금 수혜 여부에 따라 차량 가격 경쟁력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주가


5. 기아 EV6·EV9은 이미 보조금 대상

기아는 IRA 초기부터 선제적으로 조지아주 웨스트포인트 공장에서 EV6를 생산해 IRA 조건을 충족시켰습니다. 또한 EV9 역시 2024년 하반기부터 같은 공장에서 양산, 두 모델 모두 꾸준히 IRA 세액공제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아는 미국 내에서 EV 판매에 있어 현대차보다 한발 앞서 있는 구조이며, EV9의 북미 전용 플랫폼 적용으로 프리미엄 전기차 시장에서도 입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6. 트럼프의 25% 관세 부활, 현대차의 기회?

2025년 4월부터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복귀를 가정한 대외정책 기조에 따라 외국산 자동차에 25% 관세 부과 정책이 본격 시행되었고, 5월부터는 부품에도 고율 관세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을 포함한 해외에서 수입한 전기차 및 부품의 미국 내 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며, 현지 생산에 집중한 현대차와 기아에게는 상대적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즉, 관세+IRA 보조금의 조합이 ‘미국 생산 차량’에 큰 혜택을 부여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7. IRA 보조금 재포함이 주가에 주는 시사점

아이오닉5의 IRA 재포함 소식은 현대차그룹 주가에도 긍정적인 모멘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차(005380)**와 현대모비스(012330), 그리고 미국향 EV 부품 공급업체인 만도, 한온시스템, 포스코퓨처엠 등도 2차 수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IRA 보조금 재포함 발표 후 현대차 주가는 당일 소폭 상승세를 보였고, 전기차 관련 ETF의 편입 비중이 높은 종목들 중심으로 수급이 유입되는 모습도 관찰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전망


8. IRA 정책 불확실성과 현대차의 대응

물론 IRA는 정권 변화에 따라 지속 가능성이 바뀔 수 있는 정책입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IRA 자체에 대한 반대 입장을 시사한 바 있으며, 향후 세액공제 정책이 조정되거나 폐지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단기적 수혜보다는 장기적인 북미 내 생산라인 고도화와 부품 현지화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HMGMA는 연간 30만 대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향후 현지 배터리 조립 공장, 셀 생산 공장 설립도 추가 검토 중입니다.


9. 결론: IRA 보조금은 단기 호재 아닌 장기 전략 포인트

아이오닉5의 IRA 보조금 재포함은 단순한 호재성 뉴스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현대차그룹이 미래 EV 시장의 핵심 전략 거점을 미국으로 옮겨가고 있다는 명확한 시그널이며, 향후 글로벌 EV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본격적인 기반 구축의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 투자자 관점 주요 포인트 요약

  • 현대차그룹의 북미 생산 본격화는 장기 수혜 구조
  • IRA 수혜 지속 여부는 정권 변화에 따라 리스크 요인
  • 관련 수혜주는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 한온시스템, 포스코퓨처엠, 만도 등
  • 전기차 테마 ETF 및 IRA 관련주 추적도 병행 필요
반응형